개요

패러세일링이란 낙하산을 멘 사람을 긴 줄로 견인하여 두둥실 하늘로 떠오르게 하는 일종의 카이트 방식으로
초심자도 쉽게 들길 수 있는 레저스포츠다.

 유래

처음 개발은 1950년대 프랑스에서 공수부대 훈련용으로 만들어졌고 이후 영국으로 넘어가 레저용으로 활용되기 시작했다. 미국에는 1960년대에 보급되었으나 1980년대 들어서야 놀이동산의 기구로 정착되어 급속히 대중화
되었다.

국내에는 1985년도 여름에 셀파라는 레저클럽이 충남 서산의 몽산포 해수욕장에서 선보인게 효시이나 아직은
크게 활성화 되지는 못한 상태다.

 특성
페러세일링을 즐기는 데는 특별한 전문기술을 요하지 않는다. 안전수칙 등만 숙지한 후 하네스를 단단히 고정
시키고 통제만 잘 따르면 쉽게 하늘로 날아올라 스릴도 맛볼 수 있으며 담력 배가에도 한 몫 할 수 있다.
 장비

비행을 하기 위한 장비로는 세일을 할 수 있는 낙하산(캐노피)과 사람을 안전하게 보호해 주는 하네스, 머리를 보호해 주는 헬멧, 물에 빠질 것을 대비해 구명조끼를 착용해야 한다. 그 외에 견인 기구에 몸을 연결할 토우잉용 줄이 있어야 하며, 이를 끌어당길 75마력 이상의 모터보트나 장동차가 있어야 한다. 특히 견인줄은 보통 밧줄이나 등산용 자일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현재 국내 제작이 가능하며 제품의 질도 매우 좋아 수출도 하고 있지만 굳이 개인적으로 구입할 필요는 없다.
레저이벤트사나 동호인 클럽 등에 신청하면 가능하다. 처음엔 비행자의 의도와는 전혀 다르게 이끌려 가게 되지만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나름대로 묘기도 부릴 수 있다.

 즐기는 방법

낙하산을 지면 위에 쭉 펼친 뒤 하네스를 착용한 후 연결고리를 낙하산에 끼운다. 이때 앞에는 자동차나 모터보트에 연결된 토우잉 밧줄이 약간 지그재그로 놓여 있어야 한다. 그 줄을 낙하산에 연결시키면 보조자는 낙하산 양옆을 펼쳐들어 바람이 들어가도록 해준다. 이륙하기 직전까지 몇 발자국은 비행자와 함께 낙하산을 들고 뛰어야 한다. 이륙할 때 제일 중요한 포인트는 감독관의 신호 순간이다. 이륙 준비상태가 끝나면 감독은 정해진 신호방법에 따라 운전자에게 출발준비를 알리고, 비행자의 전방에서 다시 한 rolex replika ure 번 안전상태를 점검한 후 'GO'라고 고함소리를 쳐 출발 순간을 지시 내려야 한다. 일단 낙하산이 공중에 뜨게 되면 모든 게 안정되어진다. 비행자는 비행 중 연결부분에 절대 손을 대선 안 된다.

만일 자동차가 토윙하게 된다면 모래밭보다는 탄탄한 곳이어야 하고, 모터보트일 경우는 마음대로 운행할 수
있도록 선박이나 구조물 등의 장애물이 없는 곳이어야 한다. 초보자일 경우는 100m정도 공중으로 치솟는 것이 보통이지만 어느 정도 경험이 쌓이면 200~300m까지는 능히 올라가 나름대로 멋진 공중곡예도 즐길 수 있다.
착륙할 때는 수상착륙과 육지착륙 등의 두가지 경우가 있다.

수상 착륙은 모터보트가 정지하면 천천히 하강해 물속으로 빠지게 된다. 그러므로 하네스 위에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해야 안전할 수 있다. 육지 착륙을 할 경우는 발이 땅에 닿으려는 순간까지 견인줄을 팽팽하게 유지하면서 자동차의 속도를 줄여야 한다.

땅위에서 20cm 정도 떠 있게 되었을 때 자동차가 멈춰서야 비행자는 편안히 땅 위에 설 수 있게 된다. 물론 착륙할 때도 이륙 때와 마찬가지로 보조자의 도움이 필요하다. 또 다른 착륙 방법은 상당한 기량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하늘 높이 떠오를 때 연결된 줄을 몸에서 풀고 마치 패러 글라이딩하는 것처럼 땅으로 내려오는 것. 군용 낙하산이 초속 7m의 속도로 하강하는 반면, 패러 세일은 초속3m로 낙하속도가 느린데다가 낙하산줄의 조종에 따라 정확한 지점에 착륙할 수 있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기량이 완숙해지면 스키를 타고 내려오다가 스피드를 이용해서 비행할 수 있는 스노우 스키새일링과 물에서
수상스키를 타고 가다 패러 세일을 펼쳐 비행을 즐기는 수상스키 세일리을 즐길 수도 있다.

 장소

안전하게 페러새일링을 즐기기 위해서는 바닷가나 호수, 넓은 강 또는 운동장 같은 비해자에게 최소한의 위험
요소가 없는 곳이면 가능하다. 토윙하는 로프의 길이보다 최소 열배는 넓은 곳이 적합하다. 아직은 대중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몇 몇 동호인 클럽에 연락하면 국내에서도 즐길 수 있다.

 유의사항

① 굴곡이 있거나 미끄러운 땅, 습기가 많은 잔디나 전기줄 같은 장애물이 있는 곳은 피해야 한다.
② 일단은 공중에서 비행중일 때는 각 연결부분의 줄을 함부로 잡아당기거나 연결고리를 만져서는 안된다.
③ 안전 비행을 위해 속도는 자동차나 모터보트 모두 5~25마일을 유지하도록 한다.
④ 회전시의 최소회전 반경은 줄 길이의 3배 이상이 되도록 해서 비행의 안전 및 안전성을 유지 하도록 한다.
⑤ 모터보트로 낙하산을 끌 경우에 보트는 물위에 떠 있겠지만 비행할 사람과 낙하산은 땅이나 백사장 또는
    이륙하기 쉽게 만든 잔디에서 이륙준비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