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초경량 항공기란 자체 중량이 225kg이하를 말하며 1인승은 자체 중량이 150kg이하, 2인승은 자체 중량이 225kg 이하여야 한다. 프로펠러에 의한 추진력을 얻는 것으로 착륙장치가 장착된 고정익 비행장치 이다. 그 이상은 일반비행기 즉 General Aviation에 속한다.

초경량 항공기가 각광 받는 이유는, 일반 항공기처럼 대형 활주로나 관제소 등 규정된 부대시설이 필요하지 않고, 길이 150미터·폭 5미터 정도의 공간이면 비포장도로, 잔디밭, 바다, 강, 호수 등 어디서나 이·착륙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리적으로 국토가 협소한 우리나라에서 그 효과가 발휘되며 특히, 조종기술을 익히는데 그다지 어렵지 않고 만약, 엔진이 멈추더라도 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점이다.

또한, 경제적으로 저렴한 구입과 유지비(무연휘발유 사용)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자가용 비행기로 이용하는데 가장 가깝게 접근해 있고, 미국을 중심으로 캐나다, 유럽, 호주 등 해외에서는 이미, 레저스포츠용은 물론이고 운송수단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된 것을 보면,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무한하다는 점이다.
 범위

1. 동력 비행 장치 : 동력을 이용하는 다음 각목의 요건에 적합한 비행장치.
   가. 탑승자, 연료 및 비상용 장비의 중량을 제외한 당해 장치의 자체 중량이 좌석이 1인 경우 150킬로그램,
     좌석이 2인 경우 225킬로그램 이하일 것(다만, 제작당시 장착되어 있던 발동기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좌석이 1인 경우 175킬로그램, 좌석이 2인 경우 250킬로그램 이하일 것).
   나. 당해 장치의 연료 용량이 좌석이 1인 경우 19리터, 좌석이 2인 경우 38리터 이하일 것.
   다. 프로펠러에서 추진력을 얻는 것일 것.
   라. 차륜, 스키드 또는 후로트 등의 착륙장치가 장착된 고정익 비행 장치일 것.

2. 인력 활공기 : 체중 이동 등 인력에 의하여 조종하는 행글라이더와 패러글라이더로서 탑승자 및 비상용
   장비의 중량을 제외한 당해 장치의 자체 중량이 70킬로미터 이하인 비행장치.

3. 기구류 : 기체의 성질, 온도차 등을 이용하는 다음 각목의 비행장치.
   가. 유인 자유 기구
   나. 계류식 기구

4. 회전익 비행장치 : 제 1호 가목 및 나목의 규정에 의한 동력 장치의 요건을 갖춘 것으로서 1이상의 회전익
   에서 양력을 얻는 회전익비행 장치.
   가. 자이로플레인
   나. 초경량헬리곱터

5. 패러플레인 : 낙하산류에 추진력을 얻는 장치를 부착한 비행 장치.

6. 기타 : 건설교통부 장관이 크기, 무게, 용도 등을 고려하여 고시하는 비행장치.

 분류

1) 체중이동형
U.L.M의 조종은 근본적으로 행글라이더와 같으며 조종장치도 삼각콘트롤바로서 대단히 흡사하다. 이 삼각
컨트롤바로 상하좌우로 이동함으로써 회전, 상승, 하강이 조종된다.

2) 회전날개형
헐리콥터 스타일의 기체도 있고, 프로펠러로 추진력을 내어 헬기처럼 머리위에 달린 큰 회전날개를 돌려 양력을 발생시켜 비행하는 항공기를 말한다.

3) 타면조정형
우리가 보통 떠올릴 수 있는 경비행기와 거의 유사하며 조종스틱을 이용해 3타(러더, 에어론,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조종할 수 있다. 조종간으로 비행기의 타면을 조절하여 조종하는 형태임.